반응형

2021/06 5

조기(굴비)

조기라는 물고기는 농어목 민어과에 속하는 어류의 일종이다. 조기라고 하면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참조기를 말한다. 전라남도 방언으로 '조구'라고도 하는데 배가 노래서 '노랑 조기', '황조기'로도 부른다. 조기에는 참조기·보구치·수조기·부세·흑조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옛 조선 시대 문헌에는 굴비, 구비석수어(仇非石首魚), 석어(石魚), 구을비석수(仇乙非石首) 등의 이름으로 기록되어있다.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석수어는 영광군 서쪽의 파시 평(波市坪)에서 난다. 봄과 여름이 교차하는 때에 여러 곳의 어선이 모두 여기에 모여 그물로 잡는다. 관에서는 세금을 거두어 국용(國用)에 쓴다.”라는 기록이 있다. ≪증보산림경제 增補山林經濟≫에 보면 소금에 절여 통째로 말린 것이 배를 갈라 말린 것보다 맛이 낫다고 적혀있..

수생물 2021.06.30

종어(宗魚)

종어(宗魚)라고 하는 민물고기는 예전부터 귀하고 그 맛이 뛰어난 물고기로 알려졌는데 서해로 이어지는 한강과 금강, 대동강 일대 하구에 서식하는 어종이었다. 옛 기록 중에 종어(宗魚)라 "명물기략"에 기록되어있다. 생김새는 몸통은 길게 생겼으며 앞쪽은 위아래로 납작하며 뒤쪽은 옆으로 납작하게 생겼다. 입 주위에 수염은 4쌍이 나 있고 가늘고 짧은데, 특히 콧구멍 바로 앞에 있는 수염이 가장 짧다. 몸 색은 등 쪽은 누런빛을 띤 갈색, 배 쪽은 담색을 띠며 주둥이는 툭 불거졌으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짧다. 입은 일자형으로 양쪽 끝만 뒤쪽으로 살짝 구부러진 모양으로 생겼다. 가슴지느러미가시의 바깥쪽은 톱니가 없고 매끄럽지만 안쪽에 10여 개의 톱니가 있다. 지느러미 바깥쪽 가장자리의 색깔은 흑갈색을 띤다. 비늘..

수생물 2021.06.22

한치(창오징어)

한치라고 하는 창오징어는 제주도와 남해안 일대에서 주요 서식하는 오징어의 한 종류이다. 창오징어를 잡기 위한 낚시 시기는 늦봄부터 가을에 걸쳐서 하는데 이 시기에 산란을 위해 무리를 지어 연안으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낚시법은 불빛을 보고 모여드는 특성을 이용해서 밤에 어선에 불을 밝힌 채 잡는다. 낚시줄에 에깅이라고 하는 인공 미끼를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개를 달아 물 속에 늘어뜨린 후, 빛에 반사되어 먹이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손으로 들었다 놨다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잡는다. 창오징어는 제주도 일대에서 많이 잡혀서 흔히 '제주한치'라고 불리는 종류이다. 동해의 오징어와는 생김새가 다르게 몸통이 길쭉하고 다리가 짧은 것이 특징이다. '한치'라는 별명은 다리 길이가 한 치(3.030cm)밖에 되지 않는다는 ..

수생물 2021.06.15

붉바리

붉바리는 농어목 바리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제주에서는 '붉발'이라고도 부른다. 크기는 보통 30cm 정도지만 60cm까지 자라기도 한다고 한다. 무게는 평균 2.5 kg 정도 나간다. 생김새는 옆으로 납작하게 생겼으며 방추형이고 몸은 체고가 높이 생겼다. 커다란 머리를 가졌으며, 눈의 위치는 옆 머리의 중앙보다 위로 치우쳐 있으며 눈과 눈 사이는 약간 튀어나와 있다. 아가미에 가시가 세 개 나 있다. 주둥이는 크고 두꺼운 입술과 아래턱은 위턱보다 약간 튀어나와 있다. 작은 빗 비늘이 몸 전체를 덮고 있다. 검은 반점이 등지느러미 중앙으로 나 있고 몸에는 주홍색 반점이 흩어져 있다. 황적색의 세로무늬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두 종류가 있다고 한다. 노란색의 꼬리지느러미와 가슴지느러미와 검은색의 뒷지느러미..

수생물 2021.06.08

농어

농어는 농어목 농엇과에 속하는 바다에 사는 물고기이다. 개체에 따라 몸의 측면과 등지느러미에 작은 검은 점이 흩어져 있다. 어린 개체는 껄떼기라 부른다. 정약용의《아언각비》에는 농어(農魚)라 하였고, 《자산어보》에서는 걸덕어(乞德魚)라 기록되어있다. 30cm 안팎의 작은 것을 부르는 이름도 많은데 부산지역은 까지매기, 완도지역은 절떡이 등이라고 부르며, 검은 점이 몸통에 많고 크기가 작은 것을 전남 순천과 장흥에서는 깔따구, 껄떡이로 부른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세 종류의 농어가 있는데 일반 농어, 점농어, 넙치 농어가 있다. 그중에 농어는 크기는 성체가 약 100㎝ 정도이며, 몸은 약간 길고 홀쭉하게 생겼으며 옆으로 납작하다. 옆줄은 몸의 중앙에서 약간 등 쪽으로 나 있으며 꼬리지느러미까지 일직선으로 ..

수생물 2021.06.02
반응형